Blog thumbnail

한국 필경 중의 하나인 속리산은 태백산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나오는 소백산맥 줄기 가운데 위치하고 잇으며, 남쪽으로 백두 대간이 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천왕봉에서 한남 금북 정맥이 분기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 충북 보은군, 괴산군, 경북 상주시의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해발 1058M인 속리산은 화강암을 기반으로 변성퇴적암이 섞여 있어화강암 부분은날카롭게 솟아오르고 변성퇴적암 부분은 깊게 패여 높고 깊은 봉우리와 계곡은 가히 절경을 이루고 있어 광명산, 미지산, 소금강산 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Blog thumbnail

보은의 얼굴로 일컬어지는 법주사는 속리산 자락에위치하고 잇으며 신라 진흥왕 14년에 의신조사가 처음으로 창간하였습니다. 절의 이름은 부처님의 법이 머문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창건 이래로 여러차례 중건과 중수를 거쳤습니다. 이곳 법주사를 비롯한 속리산 일대에는 보은의 지정 문하재 절반 이상이 몰려 잇는데 그중 법주사에는 국보만도 석 점 입니다. 비단 국가지정 문화재가 아니더라도 이곳에는 볼거리로 가득한데 우선 본 가람으로 들어가면서 만나는 천왕문과 사도세자의 어머니 영빈 이시의 위패를 모셨던 선희구 원단,16나한을 모시고 있는 능인전, 자기몸을 태워 부처님께 공양한 희견보살상 그리고 쌀80가마는 너끈히 들어가는 석조와 쇠솥등이 그것입니다.

Blog thumbnail

서원걔곡은 장안면 서원리에 잇으며 서원산 사이를 흐릅니다, 속리산 천왕봉이 발원지인 삼가천이 삼가저수지에 모였다가 내려오는 맑고 깨끗한 계곡입니다. 서원계곡은 아름다운 산수와 어울려 한폭의 산수화를 방불케 하며 여름피서지로 곽광을 받고 잇어 속리산 국립공원 내 제2의 화양계곡이라 부를 정도 입니다.

Blog thumbnail

만수계곡은 충북 보은군 만수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속리산 천왕봉에서 발원한 삼가천에서 삼가저수지에 이르는 4M의 꼐곡입니다. 주위의 우거진 숲과 깍아지른 듯한 바위의 절경을 감상하며 물속까지 보이는 맑고 깨끗한 물로 여름피서지로 유명합니다. 만수리에 들어가면 세속의 공기와는 전혀 다른 서늘한 느낌부터 받습니다. 조용한분위기에서 사색에 잠기기에는 안성맞춤입니다.

Blog thumbnail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상판리 13의 3번지에 서있는 수령 600년 이상으로 추정되는 소나무로 1962년 12월 23일 천연기념물 제 103호로 지정된 문화재로 높이 16M, 가슴둘레 4.5M 가지길이는 동쪽 10.3M 서쪽 9.6M, 북쪽10M의 노거수입니다. 속리산으로 들어 가는 길 가운데 위치하여 동쪽으로 도로가 있고 서쪽엔 천왕봉에서 발원한 한강 상류의 한 지류인 속리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밑부분에는 외각 수술의 흔적이 남아 있으나, 명승 속리산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진 나무 입니다. 이 나무의 고유한 이름은 정이품송이니 나무가 벼슬품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Blog thumbnail

황톳길은 충북 알프스에 있는것으로 맨발로 걸으면 지압효과가 뛰어나 노화방지, 만성피로등 각종 성인병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보은군은 충북알프스의 산행과 황토의 효과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잇는 황토등산을 개발해 보급해 나서고 잇으며 그 특성과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Blog thumbnail

집은 안채와 사랑채 및 사당의 3공간으로 구확하여 안당으로 둘러싸고, 그 밖을 바깥당으로 크게 둘러 쌋다. 바깥담 남쪽에 설정돼 있는 집의 어귀 솔밭 숲속에 이 집 할아버지 선씨의 효자정각이서 있습니다. 이곳은 속리산에서 흘러내리는 삼가천의 큰 개울 중간에 삼각주를 이룬 섬으로 일설에 의하면 집터가 연꽃이 물에 뜬 현상인 연화부수형이어서 자손이 왕성하고 장수를 기원했다고 하며 주변에는 아름드리 소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Blog thumbnail

보은읍 어암리 오정산에 있는 신라시대의 석축산성으로 둘레 1.680m, 산의 능선을 따라 문지 4개소, 옹성 7개소, 우물터 5개소와 교란된 수구지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성은 470년에 축조되었으며 486년에 개축되었습니다. 삼국시대에는 보은을 삼년군, 삼년산군으로 불렀기 때문에 삼년산성으로 불린듯하나 삼국사기에는 성을 쌓는데 삼년이 걸렸기 때문에 삼년산성이라고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Blog thumbnail

국립고우언 속리산내 조각공원은 속리산을 찾는 탐방객에게 볼거리 제공과 문화관광 서비스 및 안락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성되었습니다.

Blog thumbnail

충북에서 가장 아름답고 경관이 빼어난 속리산과 구병산을 잇는 43.9km를 충북 알프스로 정하고, 1999년 5월17일 특허청에 충북알프스 로 출원등록하였습니다. 이곳에는 신라 진흥왕때 의신조사가 창건한 법주사와 많은 국보 , 보물등은 물론 빼어난 산수 경관과 원시림 그대로 잘 보존된 구병산이 유혹하고 있습니다. 충북알프스 등반코스에는 군에서 무진장으로 매장된 양질의 황토를 이용한 황토욕과 등안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해 실험한 결과 혈액순환촉진, 노화방지, 살균작용, 세포활력촉진, 소염, 중독해소, 노폐물흡착작용, 생식기능 점진작용등에서 탁월한 효력이 검증된 바 있습니다.

Blog thumbnail

속리산오리숲은 속리산 법주사의 진입로 입니다. 속리산 법주사에 들어서려면 좌우로 수령 1백년 이상의 참나무와 소나무등이 어우러진 울창한 숲을 지나게 되는데 숲의길이가 5리에 달한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떡갈나무, 단풍나무, 소나무 숲이 터널을 이루어 계절에 따라 펼쳐지는 풍광이 일품입니다.